티스토리 뷰

출처 freepik

 

 

 

 

비트코인 반감기란?

반응형


비트코인 반감기의 뜻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로, 새로운 블록을 성공적으로 채굴한 것에 대한 보상이 정기적으로 반으로 줄어듭니다.

 

반감기 이벤트는 비트코인 ​​채굴자가 거래 검증을 위해 받는 보상을 50% 낮추어 새로운 비트코인이 시장에 진입하는 속도를 늦춥니다.

 

반감기는 채굴되는 블록 210,000개마다 발생하며 대략 4년마다 발생하며 32번째 반감기가 발생하는 2140년까지 계속됩니다.

 

그때까지 비트코인은 최대 공급량에 도달하게 될 것이며, 이 시점에서 채굴자는 거래 확인에 대한 인센티브로 사용자가 지불하는 거래 수수료를 통해서만 보상을 받게 됩니다.

 

비트코인이 출시되었을 때 각 블록의 채굴 보상은 50 BTC였으며, 4년 이내에 1,050만 BTC 이상이 채굴되었습니다. 세 번의 성공적인 반감기 이후 보상은 6.25 BTC로 감소되었습니다. 

 

반감기는 비트코인 ​​토큰경제학(암호화폐의 행동과 가치를 규제하는 경제 원리 및 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는 최대 공급량을 2,100만 개로 유지하면서 비트코인의 점진적인 흐름을 시장으로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1,953만 BTC(93%)가 채굴되었으며, 향후 116년 동안 채굴될 수 있는 채굴량은 147만 BTC에 불과합니다.

 

 

 

 

출처 freepik

반감기는 어떻게 작동하나요?


비트코인 반감기 메커니즘은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있으므로 자동으로 발생하며 제3자나 중앙 기관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거래가 발생하면 블록이라는 그룹으로 쌓이고, 채굴자는 블록 내에서 거래를 성공적으로 검증한 대가로 보상을 받습니다.

 

채굴되는 블록 210,000개마다 비트코인 ​​프로토콜은 채굴자가 얻는 보상을 자동으로 절반으로 줄입니다.

 

현재까지 비트코인 ​​반감기는 세 번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210,000개의 블록이 채굴된 2012년에 발생했으며 블록 보상은 50 BTC에서 25 BTC로 나누어졌습니다.

 

두 번째는 2016년에 420,000번째 블록이 채굴되어 12.5 BTC의 보상을 받았습니다.

 

2020년 5월에는 채굴 보상이 6.25 BTC로 더욱 감소하는 세 번째 반감기가 있었습니다.

 

마지막 반감기는 2140년에 이루어지며, 이때 보상 시스템은 거래 수수료로만 전환됩니다.

 

 

 

 

출처 freepik

비트코인 채굴 설명


비트코인은 분산된 환경에서 작동합니다. 즉, 거래를 처리하고 사용자 정직성을 보장하는 중앙 권한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채굴이라는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거래를 검증합니다.

 

작업 증명(PoW) 합의 메커니즘은 네트워크의 노드(채굴자라고 함)가 복잡한 수학적 문제를 해결하여 새로운 비트코인 ​​단위로 보상을 받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채굴자가 거래를 확인하고 검증한 후에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일부가 되는 블록에 추가되며 제거할 수 없습니다.

 

네트워크 노드 중 최소 51%가 블록을 수락하면 시간과 노력에 대한 대가로 채굴자에게 블록 보상이 제공됩니다. 이 절차를 통해 새로운 비트코인이 유통됩니다.

 

비트코인 채굴자는 현재 거래 수수료 외에 블록 보상으로 6.25 BTC를 받습니다. 

 

비트코인이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개인용 컴퓨터를 통해 누구나 채굴에 참여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네트워크가 확장되고 채굴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GPU, ASIC과 같은 강력한 하드웨어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채굴자는 컴퓨팅 성능을 함께 모아 보상을 더 빨리 얻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의 역사 차트


2009년 비트코인이 탄생한 이후 세 번의 반감기 패턴 주기가 있었습니다.

 

2012년 첫 번째 비트코인 ​​반감기


첫 번째 비트코인 ​​반감기 당시 Satoshi의 경제학이 비트코인의 확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거나 암호화폐의 종말을 가져올까요?

 

어떤 사람들은 유한한 공급과 반감기 이벤트가 디플레이션과 비트코인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희소성을 촉진하고 가격을 높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2012년 11월 28일 비트코인 ​​블록 보상을 50 BTC에서 25 BTC로 줄이는 반감기 이후,

 

1 BTC 가격은 1년도 채 안 되어 12달러에서 1,032달러(8,500% 이상)로 급등했습니다.

 

이러한 상당한 가치 상승은 투자자와 투기꾼의 수요 증가, 비트코인을 합법적인 통화 형태로 인정하는 증가, 반감기로 인한 희소성에 대한 인식 등 여러 요인이 결합된 결과였습니다.

 

또한 블록 보상이 줄어들면 비트코인이 더 적게 생성되어 가치 상승에 더욱 기여했습니다.

 

이 시점까지 210,000개의 블록이 채굴되었으며, 유통 중인 비트코인 ​​1,050만 개 중 절반이 릴리스 되었습니다.

 

 

2016년 두 번째 비트코인 ​​반감기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이번 두 번째 반감기 날짜를 간절히 기대했습니다.

 

또한, 비트코인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수용과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로 인해 7월 9일 반감기일 이전에 단기적인 가격 상승이 발생했습니다.

 

420,000번째 블록이 채굴되었을 때 비트코인 ​​블록 보상은 다시 절반인 12.5 BTC로 줄었습니다.

 

당시 비트코인은 651달러에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비트코인은 반감기 몇 주 만에 자유낙하를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반감기 526일 만에 비트코인 ​​1개 가격이 사상 최고치인 20,089달러에 도달하는 등 기하급수적인 상승을 앞둔 잠시의 휴식일뿐이었다. 

 

2020년 세 번째 비트코인 ​​반감기


세 번째 반감기는 여러 가지 불확실성, 특히 3월 비트코인 ​​가격 폭락을 초래한 코로나19 위기의 영향 속에서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상승 추세를 보이면서 사토시의 경제성은 놀라운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5월 11일 630,000번째 블록에서 블록 보상이 12.5에서 6.25로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당시 비트코인은 약 $8,787/BTC에 거래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18개월 후 최고치인 약 66,000달러에 도달했습니다.

 

다음 반감기는 2024년 4월 13일 블록 840,000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서 블록 보상은 3.125 BTC로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다음 반감기는 언제인가요?


네 번째 비트코인 ​​반감기는 2024년 4월 중순에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감기는 210,000블록마다 발생하므로 2024년 반감기는 840,000블록에서 이루어지며, 이 시점에서 채굴자에 대한 블록 보상은 6.25에서 50% 감소합니다. BTC에서 3.125 BTC로.

 

비트코인 반감기 카운트다운

 

 

 

 

 

출처 freepik

비트코인이 반으로 줄면 어떻게 되나요?


비트코인 반감기 동안 발생하는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채굴 보상의 감소입니다.

 

새로운 블록을 성공적으로 채굴한 것에 대한 비트코인 ​​채굴자의 보상은 절반으로 삭감됩니다.

 

유통되는 새로 생성된 비트코인의 수는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블록 보상이 50% 감소함에 따라 새로운 비트코인이 생성되는 속도도 감소합니다.

 

이러한 공급 증가 감소는 암호화폐의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반감기가 계속됨에 따라 네트워크는 점차적으로 이 최대 공급량에 접근합니다.

 

최대 공급량에 도달하면 채굴자는 더 이상 새로 발행된 비트코인 ​​형태로 블록 보상을 받을 수 없으며 거래 수수료는 채굴자 인센티브의 주요 원천이 됩니다.

 

과거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반감된 후 몇 달 동안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채굴자들은 노력에 비해 더 적은 수의 비트코인을 받지만, 이후의 가격 인상은 잠재적인 손실을 충당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보상이 여전히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절반을 줄여도 가격이 크게 상승하지 않아 일부 채굴자가 네트워크를 떠나게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비트코인 반감기는 비트코인이 최대 공급량인 2,100만 BTC에 도달하면 중단됩니다.

 

이 시점에서 채굴자들은 더 이상 새로 채굴된 비트코인 ​​형태의 블록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대신, 채굴자들은 사용자가 지불한 거래 수수료 보상을 통해 계속해서 거래를 검증하도록 장려됩니다.

 

그 시점에서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를 고려하면 온체인 거래 수수료가 높을 것이며, 네트워크를 계속 지원하는 채굴자에게 보상을 줄 것입니다.

 

 

 

출처 freepik

비트코인이 가격에 미치는 반감기 효과


비트코인 반감기 이벤트는 역사적으로 가격 인상과 연관되어 왔습니다.

 

이는 새로운 비트코인 ​​생성 속도가 감소하면 희소성이 발생하여 잠재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장 역학은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가격 변동은 복잡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세 번의 반감기 사건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상당한 가격 상승이 6~12개월 후에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반감기 이전에는 투자자들이 반감기 이후 가격 반등을 기대함에 따라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을 둘러싼 상황이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반감기 동안 가격 상승이 발생할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좋은 것인가, 나쁜 것인가?


반감기는 투자자를 비트코인으로 끌어들이는 핵심 경제 중 하나입니다.

 

계속 증가하는 공급량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법정화폐와 달리 비트코인은 최대 공급량으로 제한되어 있고, 반감기하면 인플레이션율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디지털 통화에 인플레이션 방지 압력을 가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좋은 경제 모델로 간주됩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경우). 

 

그러나 비트코인은 반감기 및 공급 제한 설계로 인해 사용자가 상당한 가격 인상을 기대하면서 지출하지 않고 토큰을 보유(또는 심지어 비축)하도록 장려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비판을 받아 왔습니다.

 

HODLing이라고도 알려진 이 문화는 일부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거래 통화가 아닌 투자로 간주하는 이유입니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의 반감기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는 개인의 관점과 더 넓은 경제 및 시장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는 비트코인 ​​설계 및 통화 정책의 기본 부분이며,

 

그 의미는 채굴자, 투자자, 사용자를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비트코인을 차별화하는 강점으로 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잠재적인 단점을 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